심인당커뮤니티
심인당찾기
심인당출입과예절
심인당부속유치원
현재 : 심인당커뮤니티 > 심인당출입과예절 > 심인당이란?
심인당출입과예절 심인당이란?
심인당 출입
심인당 예절
심인당이란?
[참회하고 실천하는 곳]
심인당(心印堂)은 진각종의 실천 수행 도량을 일컫는 말이다. 심인(心印)이란 우리 중생들의 마음에 내재하여 있는 우주의 진실 또는 법신부처님의 진실을 말한다. 따라서 심인당은 자기 속에 내재하고 있는 심인을 자각하고 밝히는 도량인 것이다.
이 심인을 자각하고 밝히기 위한 수행 방법이 바로 육자진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는 삼밀관행법이다.
따라서 심인당은 삼밀관행으로 심인을 밝혀서 실상(實相) 같이 자심(自心)을 알아서 자신을 참회하고 진실도(眞實道)를 실천하는 곳이다.
이러한 실천을 통해 인격 완성이 이루어지고[출세간적 공덕], 우리의 서원이 성취되는[세간적 공덕] 공덕이 있기 때문에, 간절히 서원하는 바가 있을 때 이를 성취하기 위해 삼밀관행의 가지기도(加持祈禱)를 통해 가난. 질병. 불화 등 가정과 사회의 모든 재난(고통)을 소재하여 해탈하는 도량이 되기도 한다. 
[금강법계 비로자나 궁전]
진리는 언제나 무형한 가운데 작용하고 있으며, 그 활동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까닭에 비밀이라 한다. 이 비밀의 진리를 체득하려는 불교를 밀교(密敎)라 한다.
이러한 밀교의 교리와 회당(悔堂) 대종사의 자증교설(自證敎說)에 입각하여 수행하는 도량을 밀교 종단인 진각종에서는 심인당이라 한다.
심인당은 중앙에 비로자나불, 동쪽에 아축불, 남쪽에 보생불, 서쪽에 아미타불, 북쪽에 불공성취불이 각각 옹호하고 있어 모든 사람들이 오불의 가지력(加持力)을 입을 수 있는 곳이다. 이는 ‘시방삼세에 하나로 계시며 온 우주에 충만하여 아니 계신 곳이 없으신 법신비로자나 부처님'이 항상 오불을 비롯한 제불보살(諸佛菩薩)의 모습으로 화현하시어 당체법문으로써 우리들에게 설법을 하고 계시는 이 법계의 모습을 상징한 곳이 바로 심인당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심인당을 금강 법계 비로자나궁전이라 한다.
그래서 심인당은 교주 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을 상징하는 본존으로 육자진언 ‘옴마니반메훔'을 봉안하고 있다. 
[생활불교, 도심불교의 선구]
진각종은 시대에 맞는 교화 이념과 방편을 펴는 불교 종단이다. 이는 곧 생활 속에서 불법을 실천함을 말한다. 그리하여 주로 산중에서 행해지던 전통 불교로부터 탈피하여 일상생활 가운데에서 이 몸 이대로 성불한다는 즉신 성불(卽身成佛)을 목적으로 하는 생활 불교를 표방하였다.
원래 불교는 자기 반성과 자기비판으로 참회와 실천하는 것이 주목적인 진리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생활화되면 하화중생(下化衆生)하는 것이고, 생활 자체가 불교가 되는 것이 상구보리(上求菩提)이다. 이 정신이 인간의 생활 속에 뿌리내릴 때 생활 불교는 구현된다.
따라서 생활 불교의 원리는 ‘법신부처님의 진리를 체득하여 생활 중에 자각(自覺)하고 현세를 정화함'이다. 이것은 곧 법계에 충만하고 상주 불변한 비로자나부처님의 진리를 펴는 밀교를 현시대에 흥왕케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심인당은 항상 우리 곁에 있어 언제 어느 때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심에 주로 위치하도록 하고 있다.


우)02748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 17 대한불교 진각종 전화 : 02-913-0751~4 팩스 : 02-913-0755
COPYRIGHT 대한불교진각종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