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각종개요
종단연혁
진각성존회당대종사
부설기관
오시는길
현재 : 진각종소개 > 진각종개요 > 진각종소개
진각종개요 진각종소개
종지,종요,종풍
개종이념과배경
진각종개요
진각종소개
진각종은 바른 믿음과 참 깨달음을 구현하기 위해 생활불교, 실천불교를 지향하는 한국불교계의 대표적 정통 밀교 종단이다.
진각 기원 60여년의 역사를 가진 진각종은 해방과 한국전쟁이라는 절박한 시대상황속에서 당시 첫째, 계율중심의 불교를 깨달음 중심의 불교로 둘째, 의례위주의 불교를 실천위주의 불교로, 셋째, 불상중심의 불교를 무상진리 중심의 불교로 네째, 내세 기복 중심의 불교를 현세정화의 불교로 다섯째, 타력불교를 자력불교로 혁신하고자한 진각성존 회당 손규상대종사의 원력에 의해 1947년 6월 14일 진각종문을 열었다.

개종초기의 종단운영에서 그 구체적인 예를 찾을 수 있는데 첫째, 도량의 도심건립과 참회와 실천의 심인불교운동 전개 둘째, 경전의 한글화, 서원가의 반포제정, 어린이 불교학교인 '자성학교' 건립 등 적극적 포교방편 전개 셋째, 기복에서 벗어나 이웃과 사회와 국가를 위하는 새로운 신행메카니즘과 진호국가불사 정신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도 이러한 종책의 기조는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으며, 이처럼 진각종은 한국의 역사와 궤를 같이하고 발전을 거듭하여 새로운 시대 참여,회향의 미래 종단상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진각종이미지]
 
금강륜상
육대 사만 삼밀을 표시
육대 - 내부 오륜 : 지 수 화풍 공, 외부 대원 : 식
사만 - 내부 4선
삼밀 - 내부 오륜 : 신밀, 내부 4선 : 구밀, 외부 대원 : 의밀

육자대명왕진언을 상징
내부 오륜 : 옴 · 마 · 니 · 반 · 메
외부 대원 : 훔
사교이상(事敎二相)을 상징 : 圓 : 교상(敎相) 線 : 사상(事相)
삼세제불(三世諸佛)의 법륜(法輪)을 상징

 
진각종의 교리와 수행의 상징인 금강륜상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금강계구회만다라(金剛界九會曼茶羅)를 원(圓)으로 표현하고 그 가운데 5佛을 표시



육자진언
진각종의 교주는 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이다. 비로자나 부처님은 시방 삼세 하나로 계시면서 온 우주에 충만하여 없는 곳이 없으며 가까이 곧 내 마음에서 나와 더불어 활동하고 계시므로 나의 입장에서 자성법신이라 한다.

비로자나 부처님은 항상 비밀한 가운데 무량한 법을 설하고 계신다. 이러한 비로자나 부처님의 자내증의 경지를 '옴마니반메훔'으로 나타내는데 이 '옴마니반메훔'을 육자진언 또는 육자대명왕진언 이라고 한다.

이 육자진언은 불 보살과 중생의 본심이다. 대중들은 보통 관세음보살의 본심으로만 이해하나 이는 얕은 해석이다. 진각종에서는 이러한 '옴마니반메훔'을 신행의 중심 곧 본존으로 삼고 있다. 이 '옴마니반메훔'이 곧 교주 비로자나 부처님을 나타내고, 교주 비로자나 부처님이 곧 본존인 '옴마니반메훔'을 나타낸다.

진각종에서는 심인당내에 교주인 비로자나 부처님을 형상으로 모시지 않고 본존인 '옴마니반메훔' 문자를 모시고 있다. 왜냐하면 자신을 자성법신으로 삼고 우주에 충만해 있는 비로자나 부처님의 본심인 '옴마니반메훔'을 문자 본존으로 모셔서 자신의 본성과 우주의 진리가 항상 함께 상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벌마크
진각종의 새로운 심벌마크는 전체적으로 사각의 다이아몬드(金剛)에 범어 '옴' 자를 새긴 형상을 하고 있다.

金剛은 대일여래(大日如來)의 金剛智를 뜻하고 이 金剛智에 加持하여 진각종 本尊인 37尊이 출생한다.

金剛은 범어로 vajra라하며, 이는 지상에서 가장 강한 광물이라는 특성 때문에 불괴(不壞)와 최파(催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불괴는 진리의 영원성, 즉 법의 항존(恒尊)을 뜻하고 최파는 일체의 불의(不義; 마군, 외도, 미혹, 번뇌, 마장)를 쳐부수고 진리를 성취함을 의미한다.

또한 4색으로 나뉘어진 작은 금강과 흰색의 '옴' 자는 5불을 의미하는데, 적색은 동방 아축불, 황색은 남방 보생불, 청색은 서방 아미타불, 흑색은 북방 불공 성취불을 뜻하고 4불 위에 놓여진 흰색의 '옴' 자는 중방 비로자나불을 뜻합니다.

이는 우주 법계를 뜻함과 五佛五智를 비롯한 일체 모든 밀교 교리를 총섭하는 밀교의 우주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육자관념도
 
이 육자의 다라니는 부처와 및 제보살과 중생들의 본심입니다. 일체법을 다 가져서 법계진리 만사만리 구비하여 있으므로 팔만사천 모든 경전 육자진언 총지문에 의지하고 있느니라. [실행론중에서...]

 
깨침이
캐릭터는 대한불교진각종을 대외적으로 친밀감있게 연결해주는 촉매제 역활을 합니다. 심벌마크가 대한불교진각종을 시각적으로 대표하는 제1의 얼굴이라면 캐릭터는 제2의 얼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교진각종의 캐릭터는 죽비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친밀감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캐릭터는 진각종의 각종 행사와 포교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여러가지 형태를 개발하였으며 공감대에 접근하는 친근한 메신저로서의 역활을 다할 수 있도록 특별히 의도된 디자인 입니다.
[총인원]


우)02748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 17 대한불교 진각종 전화 : 02-913-0751~4 팩스 : 02-913-0755
COPYRIGHT 대한불교진각종 ALL RIGHTS RESERVED.